|
질문자의 글은 RDTSC로 타이머를 하고 싶다고 하셨고..
제 글은 RDTSC로 구현한 타이머가 있다라는 취지로 글을 남겼습니다.
RDTSC가 필요없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너무 앞서 가시네요..
아래 제가 남긴 글입니다.
------------------------------------------------------
윈도우에선 기본이 1/1000입니다.
RDTSC로 검색을 해보니.. 윈도우 고해상도 타이머가 이걸 이용한다고 나오네요..
이 글에서 고해상도 타이머(멀티미디어 타이머)가 아닌..기본 타이머가 1/1000로 동작하는것
처럼 오해 할 수있게 글을 남긴것은 제 실수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다시 글을 남긴것이고요.
멀티미디어 타이머로 고정밀 타이머의 구현이 안된다고 하시는 것도 의문입니다.
멀티미디어 타이머는 최대 1ms 제어가 가능한데...
이보다 더 작은 시간제어가 필요한 경우는 아직 만나보지 못했네요..
(고정밀 시간제어가 필요한 real time os 중 상당 수가 최대 1ms 를 지원합니다.
이 보다 작은 단위를 지원하는 real time os 제가 아는 한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곳은 질/답란입니다.
열씸님이 요즘에 답변을 많이 다는 모습이 보기좋습니다만..
너무 의욕이 앞서시는것 같군요...
어떤 질문에 사람들의 경험등에 따라서 다양한 글이 올라오는 것이 정상적인곳입니다.
질문자의 글에서 열씸님은 RDTSC에 대해서 주목하신것이고..
저는 타이머를 할려고 한다에 주목하여 서로다른 견해에 따라서 답변글이 나온것입니다.
질문자의 진짜 의도는 어자피 열씸님도 모르고 저도 모릅니다.
이곳은 누가 답변 많이 달았냐 경쟁하는 곳도 아니고..
두사람이 전재산을 걸고 도박을 하는곳도 아닙니다.
답변글에 대해서 누가 평가를 해서 점수를 메기는 것도 아니고..
다른 견해를 내놓는다고 해서 상대방을 깍아내리거나 공격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중요한것은 어느것이건 질문자에게 도움이 되는것이 아닙니까?.
"솔직히 좀 웃깁니다", "답변이라고 한겁니까?" 서로를 자극하고 도발시키는 어휘를
사용하는 것은 서로간에 예의가 아닙니다.
어휘선택에 신중하셨으면 합니다.
열씸! 님이 쓰신 글 :
: 처음 질문하신 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RDTSC 함수를 써서 프로그램 타이머를 할려고 합니다.
: 도무지 어떻게 해야하며, 그 함수는 어디서 다운로드 받아야 하나요?
: ------
: 준회님의 답변은 조사해봤더니 RDTSC 필요없다. 셨습니다.
: 그리고 지금 답변은 멀티미디어 타이머를 찾아보고 써라. 시군요.
:
: 솔직히 좀 웃깁니다.
:
: RDTSC의 용도는
: 1. 보다 고 정밀도의 타이머를 직접 구현하거나,
: 2. 고 정밀도의 Random seed parameter 를 갖거나 (Timer Tick으로 randomize 하는 것 보단 정밀하죠)
: 3. 초당 일정한 주파수로 동작하고자 하는 루프의 내부에 직접 삽입하여 적절한 딜레이를 만들어 내거나
: (게임에서 프레임 속도 조절 등에 사용되죠)
: 4. 최적화 시켜 본 코드와 일반 코드와의 소모되는 Clock 수를 세어 비교해 본다.
: 등입니다.
:
: 멀티미디어 타이머로는 1번 안된다고 보는게 맞겠죠. 상속받아 조금 더 느린 타이머를 다시 만든다거나
: 조금 더 느린 타이머 안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될 순 있겠지만 의미 없는 행위죠.
: 2번의 정밀도는 떨어지고(사실 이것도 안된다고 봐야죠),
: 3번 안되고, 4번은 들쭉 날쭉한 시간을 알려줄 뿐입니다.
: 결과적으로, 멀티미디어 타이머는 RDTSC의 역할을 대신하는데 부적합합니다.
:
: 질문자가 실제 어떤 용도로 쓰실지 모르고, 보다 간편한 적절한 정밀도의 타이머를 쓰고자 하실수도 있겠죠.
: 그런 경우라면야 준회님의 답변이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 A 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라는 질문에, A 는 잘 모르면서 B 를 검색해 보고 써라 라는 것
:
: 답변이라고 한겁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