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Q&A
C++Builder Programming Q&A
[46985] Re:Re:Re:보간법?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
사랑니 [shibuara] 2132 읽음    2006-11-06 11:51
장성호님 먼저 라그랑쥐로 문제시 되는걸 제가 해도 마찬가지로 나오더군요

그래서 한동안 뉴턴 보간법으로도 해봐도 마찬가지였는데요

그래서 답변을 못했다는...ㅎㅎ

편법으로 하신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고싶은데요

괜찬으시면 메일 부탁드립니다 ^^

그럼

k_mani@hanmail.net


장성호 님이 쓰신 글 :
: 먼저 감사합니다.
:
: 자료를 찾아보니 "N차의 다항식에는 극대점과 극소점이  N-1개 존재하고, 점들을 모두 지난다는 조건을 만족시킬 때 그래프에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라는 문구를 발견했습니다.
:
: 라그랑쥐 뿐만 아니라 뉴턴보간법으로 해도 마찬가지로 진동이 발생했구요
:
: 3차 스플라인 보간법으로 하니까.. 진동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데..
:
: 제 코딩이 잘못했는지 이상하게 모든 점에서 미분가능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습니다.
:
: 그래서 편법으로...
: 데이타를  시작점  X0 , X1사이와  끝점 Xn-1 , Xn 사이에 1차 선형보간법으로 데이타를 추정하여
: 2~3개씩 추가하였습니다.
: 그런후에 라그랑쥐 보건법을 적용하니 진동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 ...
: ...
:
: 그리고 최소자승법은 ... 모든점을 지나는 조건을 만족하지는 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
: 보간식 님이 쓰신 글
: : 제가 해 봐도 그런네요... Lagrange ...
: : 아마도 데이터 개수가 많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차수가 너무 커져서 그런가....?????
: : 하여튼 원인이 궁금하네요.
: :
: : 그럼 최소자승법을 사용해 보세요...아마 바로 구해질겁니다...(1차식만 적용해도)
: : 소스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많이 나올겁니다...
: :
: :
: : 장성호 님이 쓰신 글 :
: : : 장성호입니다.
: : :
: : :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요...
: : :
: : : 그래프 함수 공식 f(x) 은 없습니다.
: : :
: : : 단  x,y Point좌표는 여러개 주어집니다.
: : :
: : : 그  point정보를 가지고  각 point들을 지나는 곡선을 그려야 합니다.
: : :
: : : 뭐 좋은 방법없을까요?
: : :
: : : 오늘 인터넷에서 lagrange-보간법 예제를 찾아서 적용해 봤는데
: : :
: : : 곡선의 시작과 끝부분이 좀 이상하더라구요

+ -

관련 글 리스트
46897 보간법?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 장성호 1922 2006/10/27
46979     Re:보간법?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 보간식 1782 2006/11/06
46982         Re:Re:보간법?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 장성호 2238 2006/11/06
46985             Re:Re:Re:보간법?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 사랑니 2132 2006/11/06
46988                 Re:Re:Re:Re: 수정-라그랑쥐 보간법 장성호 3423 2006/11/06
46984             Re:Re:Re:보간법?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 보간다항식 2300 2006/11/06
46898     Re:보간법? X , Y 2 차원좌표계에 그래프를 그리는데... 사랑니 2551 2006/10/27
46901         Re:Re: 라그랑쥐 보간법 --- 그런데.... 장성호 2603 2006/10/27
46919             Re:Re:Re: 라그랑쥐 보간법 --- 그런데.... 유영인 Cuperido 3700 2006/10/30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