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답변이 없어서 우울하셨다니.. ^^;;
전.. 고수가 아니라.. 괜히 혼동되시지 않을까.. 다른 분들이 더 좋은 답변을 해주실 것 같아..
잘 몰라 그냥 지켜만 보고 있었더랩니다.. -_-;; 그래서.. 제가 드린 말씀은 그냥 참고로만 해주시고
나중에 선택에 관한 것은 상면님께서 최종 선택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나중에 말씀하신 자바 고수처럼 원망하시면 아니 되옵니다... ^^)
우선, 세션과 쿠키를 남기는 것은, (세월이 흘러.. -_- 제가 잘못 알고 있을수도 있지만),
무조건 클라이언트쪽에만 남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남겨도, 서버에서 남겨도
클라이언트 컴퓨터에만 기록됩니다. 서버에서 기록을 하게되면, 연결된 클라이언트의 컴퓨터에,
클라이언트에서 기록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기록이 되는 것이죠.
자바 애플릿에서의 쿠키 제한이 있다고 하셨는데, 이것은 어떠한 언어를 사용하시든지 존재합니다.
이유는, 패킷에 항상 쿠키가 따라다니는데, 이 크기의 제한이 없으면 문제의 소지가 있겠지요.
조금 큰 쿠키의 경우에는 헤더 파일을 이용해서 전송하여 연동을 하거나 쿠키 배열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에 따라서 지원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CGI의 경우, 상면님께서 걱정하시는 배우시는 걱정을 최대한 없애시려면, PHP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C언어 하시면, 솔직히 그냥 거저 함께 가져갈 수 있는 언어입니다. -_-;
자바 스크립트 에서,
document.cookie = 'test=1';
이런식으로 설정하시면 PHP 내에서는 $test 로 바로 사용하실 수 있고,
서버에서 $test = 2 이런식으로 변경하신 후,
setcookie("test", "1");
이런식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된 쿠키를 혹은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도 다음 접속때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setcookie("test", "1", time() + 3600);
이런식으로 1시간 뒤 만료 이렇게 해서 계속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설명을 드려야 할지 난감합니다.
상면님이 고민하시는 것 역시 쿠키나 세션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왠지 시원한 대답이 되지 못한 것 같은.. :(
cuperido
김상면 님이 쓰신 글 :
: 저는 서버쪽 프로그램은 C를 이용한 CGI를 사용합니다. 남들이 어렵다고 하는거요!!!!!
: 서버쪽 어플은 모두 깡끄리 C아니면 C++둘 중하납니다. DB도 오라클이나 그런거는 아예 안씁니다.
: 오로지 서버는 무조건 C아니면 C++입니다.
:
: 클라이언트쪽은 거의 대부분 자바입니다. 자바가 하기 어려운 부분만 HTML로 합니다. 다른언어는 좋아도 안씁니다. 왜냐면 또 언어를 배우는 시간을 허비해야 하쟎아요 (공부가 좋은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요!!!!)중요한것은 다른 언어들은 특정 기능은 강한데 조금만 기능을 추가하려면 문제가 팍팍 생기던것 같더군요....(대표적인 예로 자바입니다. 실컷 공부했는데 하드웨어 제어를 안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말 들었을때 자바 공부하라고 추천한 사람 죽이고 싶었습니다.)
: 그리고 자바가 클라이언트의 자원(파일에 기록)에 접근할 방법이 없어서 방법을 찾던 중에
: Servlet / JSP
: 자바 스크립트
: 두가지가 눈에 띄더군요
: 근대 서블릿은 자바로 구현한 CGI프로그램이더군요
: 고로 C로 CGI구현까지 공부한 저에게는 서블릿을 선택하면 이중으로 공부하는게 아닌가 하는 질문입니다.
: 물론 서블릿은 세션에 쿠키까지 지원하는것 같은데 서버쪽에 저장하는것 같더군요(제가 원하는것은 클라이언트에 저장되어야합니다.)
:
: 자바 스크립트는 제가 원하는 쿠키의 기능을 지원하는데 자바 스크립트의 쿠키는 용량도 제한이 있고 또 자바와 통신 할 방법이 없더군요 서로 완전히 다른 별게의 언어 같더군요....
: 하지만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자료를 남길수가 있어서 90% 선택의 마음을 가졌는데 자바쪽의 고수분이 배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머리가 띵 하더군요....
:
: 그래서 이렇게 홈페이지에 관한 고수님의 의견을 묻는것입니다.
: 제 질문의 요지는
: 1. 클라언트 컴퓨터에 자료를 남길수 있어야 한다.
: 2. 남겨진 자료를 서버와 애플릿이 마음대로 사용할수 있어야한다.
: 3. 위의 내용은 브라우저 내에서 실행되는 스크립트나 프로그램에서 가능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 C C++은 소켓과 파일을 이용하면 거저 쟎아요....
:
: 끝으로 제질문에 답을 남겨 주시어 감사합니다.
: 요즘들어서 제질문에 답을 해주는 분도 별로 없고해서 우울했는데 ....
: 감사의 눈물이 뚝뚝 나옵니다.
: 그럼
:
: 유영인 Cuperido 님이 쓰신 글 :
: : 질문 내용이 약간 이해가 안되는데요.. ^^;
: :
: : 클라이언트를 C++ Builder로 만드시는 것인가요?
: : 아니면, 완전히 웹 베이스로 만드시는 것인가요?
: :
: : 클라이언트에 내용을 남기기 위해서는,
: : C++ Builder로 작성하실 경우에는 그냥 파일로 남기시면 되시고,
: :
: : 일반 웹 베이스로 하실 경우에는 쿠키로 남기실 수 있습니다.
: : 쿠키로 남기시는 경우에는 서버측에서 PHP나 CGI등의 언어로 남기시면 되시고요,
: : 자바 스크립트 자체 내에서도 남기실 수는 있겠지만,
: : 간단한 보안이 필요한 경우라면 (어짜피 패킷을 이용해서 다 보이겠지만)
: : 서버측에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
: :
: : cuperido
: :
: :
: : 김상면 님이 쓰신 글 :
: : : 제가 자바를 공부 했습니다.
: : : 그런대 자바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자료를 남길 방법이 없더군요!
: : : 그래서 대안을 찾던 중 자바 스크립트와 서블릿-JSP가 눈에 띄 더군요
: : :
: : : 고수님 제가 자바에서 안되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자료를 남기는 법을 배우고 싶은데
: : : 어느것이 좋을 까요
: : : 언뜻 보기로는 자바 스크립트는 쿠키는 지원하지만, 세션은 지원하지 않는것 같더군요
: : : 그래서 서블릿쪽을 볼려니 제가 이미 C로 구현하는 CGI를 공부했기 때문에 중복되는 부분이 너무 많은것 같더군요!!
: : : 어느쪽이 좋을까요?
: : :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
: : : 자바 계열에 초보인지라 이것 알아 내는것도 힘들더군요! 헛다리 짚은게 아닌지도 모르겠고???
: : : 고명하신 고수님의 손놀림을 기다립니다.
: : : 그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