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Q&A
C++Builder Programming Q&A
[52544] Re:정해진 양식대로 문서 출력하기?
김상면 [windyboy] 1618 읽음    2008-03-05 10:21
조금 옛날에는 전산에서 프린트가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중에 하나 였습니다.
그래서 규격 용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 요금 고지서나 각종 고지서를 보면 그 양식이 미리 인쇄된 용지에
변화가 발생하는 이름이나 요금등의 부분만 컴퓨터가 처리하는것을 보았을겁니다.
현재도 많은 업체들이 그렇게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가 되면서 많은 업체들이 이런 양식도 프로그램에서 같이 인쇄 하도록 하는걸 많이 봅니다.
이런 경우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양식은 이미지 형태로 미리 별도의 파일이나 리소스에 저장해 두고....
프로그램 상에서는 양식은 이미지로 출력하고 데이터는 이미지 위에 겹쳐서 출력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양식이 바뀌면 리소스나 파일만 바꾸면 되므로 많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MDB를 사용한다면 인쇄 마법사라든가 그런 툴이 내장 되어 있을겁니다.
출력양식을 미리 만들어 놓는 기능입니다.
MDB를 사용하신다고 하시니 DAO ADO RDO ... 등을 이용 하실듯한데....
해당 MDB구동 드라이버와 개발 환경에서 지원이 되는지 살펴 보시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무식한 방법은 직접 일일이 선이면 인쇄 위치며 모든것을 계산해서 프로그램 상에서 코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고 노력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하나의 방법은 전문 툴을 사용하느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저도 경험이 없습니다.

그럼

ppp 님이 쓰신 글 :
: ms access mdb 파일을 기본 DB로 쓰고있고
:
: 그걸 사용해서 정해진 양식의 문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짜고 있습니다.
:
: db파일의 여러가지 데이터(작업자, 작업날짜, 작업내용 등등...............)를 정해진 양식의 칸에 알맞게 넣어서
:
: 프린트를 하는건데요.
:
: 정해진 양식을 어떻게 구현할지 감이 오질 않습니다.
:
: 일단 회사에서 쓰는 양식은 엑셀 파일입니다.
:
: 제가 다른사람이 회사 업무관리 프로그램을 쓰는걸 본적이 있는데요.
:
: 그 프로그램 화면을 보면 여러가지 데이터가 표 형식이나 그냥 여러개의 빈칸에 나타나 있다가
:
: "인쇄" 버튼을 누르면 어느새 회사의 양식에 맞도록 자동으로 출력이 되더라구요?
:
: 이걸 도대체 어떻게 하는겁니까??
:
: 정말 신기하면서도 너무나 궁금합니다.

+ -

관련 글 리스트
52542 정해진 양식대로 문서 출력하기? ppp 1252 2008/03/05
52544     Re:정해진 양식대로 문서 출력하기? 김상면 1618 2008/03/05
52545         Re:Re:위에 답변주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알수 있을까요? ppp 1148 2008/03/05
52546             Re:Re:Re:위에 답변주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알수 있을까요? 김상면 1071 2008/03/05
52547                 Re:Re:Re:Re:김상면님 그 말은 access의 보고서는 빌더에선 못쓴다는건가요? ppp 1123 2008/03/05
52612                     Re:Re:Re:Re:Re:김상면님 그 말은 access의 보고서는 빌더에선 못쓴다는건가요? 김상면 1337 2008/03/08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