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3.
: : : 도움말에서 이런예제를 보면
: : : __property Classes::TStrings* Cols[int Index] = {read=GetCols, write=SetCols};
: : : 제일뒤쪽의 {read=GetCols, write=SetCols}; 이부분은 무슨의미입니까?
: : 해당 프로퍼티를 통한 접근 방법을 제시합니다.
: : read 에는 읽어오는 방법을, write 에는 쓰는 방법입니다.
: : 여기에는 변수가 직접 올 수도 있고, 예제처럼(추측컨데) 함수가 올 수도 있습니다.
: : 이 함수는 read 의 경우 프로퍼티 속성과 같은 형을 반환하고 매개변수는 없어야 하고
: : write 의 경우는 인자값으로 매개변수와 같은 형을 받아야 합니다.
: :
: 좀어려운내용이네요.. 선뜻이해하기힘든부분같습니다.
: 첨접하는 개념이라서 그런지..
class 에서 private 으로 지정되어 있는 것은 외부에서는 건드릴수 없는 값입니다. class 를 제작한 사람이 의도하지
않은 값이 입력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Button 을 폼에 올리고 Object Inspector 에서 Width 속성을 -1 로 바꾸어 봅시다. 하지만 곧 0으로 바뀌어 버립니다. -1 값은 입력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Button 제작자가 -1값이 입력되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길이가 -1 인 것이 어떤 의미가 있겠습니까? 사용자가 잘못 입력해도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값을 변화시키고 싶은 변수에 사용자가 직접 접근하도록 할 것이 아니라 특정한 방법을 통해서 접근하도록 할 필요가있습니다. 이것이 getter / setter 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두 개의 함수로 나누어 버리면 사용하기가 꽤 불편합니다. getter 의 경우에는 굳이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변수를 직접 읽어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property 를 만들어서 값을 read 할때 사용할 변수 또는 함수, 값을 write 할 때 사용할 함수를 지정합니다.
이렇게 지정하면 property 로 지정된 값을 변화시키는 것이 특정한 방법을 통해서 private 으로 지정된 값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바뀝니다.
앞의 Button 의 예에서 -1 을 입력했다면 write 로 지정된 함수가 입력된 값이 음수이면 0으로 바꾸어서 private
으로 지정된 변수에 0으로 입력합니다.
class PACKAGE test
{
private :
int FValue;
void __fastcall GetValue(int Value);
void __fastcall SetValue(int Value);
public :
__published :
__property int Value={read=GetValue , write=SetValue , default=0};
};
위에서 FValue 의 값을 직접 변화시키는 대신 Value 의 값을 변화시키면 알아서 read 로 지정된 GetValue 함수를 통해서 적절한 값을 읽어오고 write 로 지정된 함수를 통해서 적절한 값을 FValue 에 써 넣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읽는데 별다른 절차가 필요없다면 FValue 값을 직접 읽어도 됩니다.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__property int Value={read=FValue , write=SetValue , default=0};
__published 에 지정된 property 는 Object Inspector 에 나타나게 됩니다.
FValue 의 F 는 class 내부의 멤버 변수를 나타내는 Field 의 의미입니다. 꼭 그렇게 써야 되는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VCL 컴포넌트들은 그렇게 표기하더군요.
default 로 지정한 값은 초기값이 아니라 현재값이 default 와 같으면 폼을 저장하는 파일인 dfm 에 저장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폼에 Button 을 올려놓고 Cancel 속성을 true 로 바꾸면 폼의 dfm 파일의 Button 부분에 Cancel = True; 라고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속성을 false 로 바꾼다면 dfm 파일에는 Cancel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default 는 dfm 파일과 관련이 있을 뿐 초기값을 지정해주는 것이 아니므로 생성자에서 초기값을 지정해 줄 필요가
있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