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Q&A
C++Builder Programming Q&A
[46164] Re:Re:Re:감사합니다..한가지만 더 질문을..
미루 [] 1054 읽음    2006-08-14 15:24
저도 빌더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 프로그래머인데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라고 한다면.. 한가지 답밖에 안나올 것 같네요;

try & catch..

그 많은걸 언제 다 공부해!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기본 컴포넌트 하나하나 사용하시다 보면..

다 거기서 거기.. 라는걸 느끼실 수 있답니다.;

저같은 경우는.. 새로운 컴포넌트가 필요할 때마다 일단 폼에 올려놓고 여기저기 찔러보며 확인했죠...

누군가에게 물어서.. 해결한다면.. 그때만 알고 나중에 잊어먹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직접 시행착오를 거치며 해나가면 새로운 컴포넌트를 만나도 그다지 당황하지 않게 되더군요..

글고 도움말이 부족하다고 하시는걸 보니 BDS2006을 쓰시고 계신거 같네요. 그러시다면 C++Builder 6.0 버전을 구하셔서 그것의 도움말을 보시는게 더 나을것 같습니다. (왜이렇게 도움말이 간소화 돼버린지 모르겠습니다. ㅜㅜ)

그나저나 실무에 빌더 쓰면서 고달픈 일들이 하나씩 생길때마다 해결해 나가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ㅁ;

흑태자 님이 쓰신 글 :
: 고맙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분이 도움을 주시네요 ^^
: 그런데 이런 질문을 하면서도 참 답답한건.. 과연 언제까지 이런 질문/답변 식으로 공부를 해야하는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 지난번에도 제가 질문을 드린적이 있으니 제가 의도하는게 어떤건지 아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 어떤 컴포넌트에 대해서 Help를 살펴보면 분명 많은 도움말들이 나옵니다.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고 그건 어떤 클래스에서 상속받았는지 등등..
: 그런데 아래쪽으로 상속을 줘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선 도움만 가지고만은 알기가 힘들더군요
: 예를 들어서.. TEdit 와 TMemo만 하더래도 둘다 text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찾아가는 방법은 달랐죠.
:
: Edit1와 Memo1이라는 컴포넌트들을 폼에 띄워놓고 Text라는 속성을 보려면 Edit1은 단순히 Edit1->Text 라고만 해줘도
: 그 값을 얻을수가 있었고, Object Inspector에서도 속성으로 찾을수가 있었는데..
: Memo1은 Object Inspector에서는 Lines 라는 속성으로 존재하고 소스에서는 Memo1->Lines->Text 이렇게 Lines이라는 클래스를 거쳐야만 했습니다.
: 그건 지난번에 장성호님이 알려주신대로 한거였구요..
:
: 그럼 다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장성호님은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셨는지요? 얘기하신 AnsiString 에 대한 그 수많은 기능들을 이런데서 질문으로.. 수많은 시행착오만으로 외워서 사용한다는 생각은 들지를 않는데요
: 포럼에 오시는 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컴포넌트에 대해서 접근을 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
: 저는 단순히 책 한권 들고 많은 예제들을 접해서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예전에 비주얼 베이직을 할때는..
: 베이직만 해도 그것만으로 충분했지만 빌더는 그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 제가 알고 싶은건 이렇게 단순한 질문으로.. 물고기 한마리 던져주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고 그 물고기를 찾아내는법, 잡는법, 요리하는 법을 알고 싶은 겁니다.
: 그 방법을 어떻게 익히셨는지 궁금하네요 ^^
:
: 장성호 님이 쓰신 글 :
: : [답변 1 ] TComboBox * 와 TListBox * 에 대하여
: :
: : TComboBox * 와 TListBox *는 말씀하신대로 비슷합니다.
: :
: : 둘다  리스트에 추가는 Items 에다가 Add하는데
: : 둘다 Items 는 TStrings*  타입이네요
: :
: : 1. ItemIndex는  현재 선택된 Item의 순번을 나타내는데
: :     0번부터 시작하고 ListBox나 ComboBox나 똑같습니다.
: :     만약 ItemIndex가 0보다 작으면 아무것도 선택된것이 없는겁니다.
: :
: : 2. ListBox가 ComboBox와 결정적으로 다른 기능이 한가지 있다면
: :   MultiSelected되는것입니다.
: :
: :    TListBox의 MultiSelect=true로 해주고
: :    Shift 나 Ctrl키를 이용해서 윈도우 탐색기에서 File선택하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 :   
: :    - 선택된 갯수는 ListBox1->SelCount 이구요
: :    - 어떤것이 선택되었는지 확인하려면 Selected를 아래처럼 배열로 접근해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 :
: :   int iSelCount=0;
: :   String str="";
: :   for(int i=0;i< ListBox1->Count;i++)
: :     {
: :         if(ListBox1->Selected[i])
: :         {
: :             iSelCount++;
: :             str+=ListBox1->Items->Strings[i];
: :         }
: :     }
: :
: : 3. 아이템을 추가할때 스트링을 추가하는 방법말고
: :     AddObject(AnsiStrings *s , TObject *obj) 형식으로 추가하느 방법이 있습니다.
: :     프로젝트에 따라 이기능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 :
: :
: :
: : [답변 2] String을 숫자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 :
: : 1. 일전에 질문하였을때  AnsiString에 대해 잘 알면 Builder로 프로그램하는데 매우 유익하다는 얘기를 했었는데요
: :    AnsiString에 왠만한 변환 기능이 다 있습니다.
: :    그만큼 무겁겠지만 그만큼 편리합니다.
: :
: :     String str="1234";
: :     int kK=str.ToInt();
: :     double fK=str.ToDouble();
: :
: : 2. 기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변환함수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 :
: :    간단한것으로
: :    String str="1234";
: :    int iK=  StrToInt(str); //String을  int형으로
: :    float fK=StrToFloat(str);  //String을  double형으로...
: :  
: :    반대로 변환은
: :    int  k=123;
: :    String str;
: :
: :    str=IntToStr(k);                 //int형 숫자를 String형으로
: :    str=FloatToStr((float)k);    //float형 숫자를 String으로 ..
: :   
: :    숫자를 Hex값으로 변환은?
: :    IntToHex(...)                  //
: :
: :    이밖에도 엄청 많습니다.
: :  
: :     F1키 눌러서 도움말 파일 나오면
: :     IntTo**  로 검색해보거나
: :     StrTo** 로 검색해보세요
: :
: : 그럼
: :
: :  
: :
: :   
: : 흑태자 님이 쓰신 글 :
: : : 빌더 시작한지 며칠 안됐는데 컴포넌트 사용법 때문에 참 난감하네요.
: : : 책을 봐도 일부만 나와서 막상 필요한 기능을 찾아야 할때 어떻게 할지도 모르겠고..
: : : 각설하고
: : :
: : : 콤보박스와 리스트는 어찌 보면 비슷한 컴포넌트 같은데 또 다르네요
: : : 리스트에는 있는 Index 라는 속성이 콤보박스에선 어떻게 되나요?
: : :
: : : 그리고.. 콤보박스나 리스트에 입력되어 있는 item들은 AnsiString 인가로 되어 있던데
: : : 이걸 int 같은 형태로 형변환을 하려고 하는데 단순히 (int)로 붙여서는 에러가 나더군요
: : : 직접 숫자화 시키는 방법 없나요?

+ -

관련 글 리스트
46155 콤보박스, 리스트 사용법하고.. 형 변환에 대한 질문인데요.. 흑태자 947 2006/08/14
46159     Re:콤보박스, 리스트 사용법하고.. 형 변환에 대한 질문인데요.. 장성호 2077 2006/08/14
46160         Re:Re:감사합니다..한가지만 더 질문을.. 흑태자 1097 2006/08/14
46164             Re:Re:Re:감사합니다..한가지만 더 질문을.. 미루 1054 2006/08/14
46163             Re:Re:Re:감사합니다..한가지만 더 질문을.. 장성호 1322 2006/08/14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