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또 오랜만에 들어왔네요..
PLC와 통신을 하게 되었는데 랜을 통해서 통신을 해야 합니다.
우찌우찌 해서 BCB6로 Server와 Client를 만들어 자체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요...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처음이라 많이 어렵네요...
일단 기초적인 질문입니다.. ^^;
Component에서 Internet 탭에 보면 여러가지 콤포넌트들이 있는데요..
TServerSocket, TClientSocket, TTcpServer, TTcpClient, TUdpSocket...
TServerSocket/TClientSocket과 TcpServer/Client의 차이가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검색해보니 후자는 크로프 플랫폼을 위한 것이라는 내용이 보이던데...
그것 말고는 차이가 없는 것인가요?
Indy 콤포넌트를 많이 쓰시던데 저는 아직 어렵네요..
좀더 익숙해지면 공부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Udp로 접속할 경우 접속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데이터를 전송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더군요.
UDP Protocol 자체가 에러 체크를 하지 않는다고 하던데 그것 때문인가요?
그렇다면 어떻게 접속이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을까요?
PLC와 통신을 한다면 어떤 프로토콜이 적당할지도 모르겠네요.
안정성으로 보면 TCP가 좋겠는데..
전송하는 데이터 량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한번에 전송할 것이 100Byte 미만일껍니다.
에러 처리 등... 여러가지로 난해한데..
도움될만한 자료나 서적이 있으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드웨어 설계에도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좀 원론적인 서적이 좋겠는데 찾기가 쉽지 않네요..
아니 서점 갈 시간이... ㅠ.ㅠ
도움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