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면 님이 쓰신 글 :
: CGI
: JSP
: Servlet
: ASP
:
: C공부하면 웹서버도 만들수 있다고 해서 고생해서 C++까징 공부 했는데
: 친구가 Java공부하라고 해서 열심히 했는데
: 친구가 내가 공부한 책보더니 JSP공부했다고 해서
: 다시 공부할려고 서점에 갔는데 아무리 찾아도 JAVA라는 책은 없고
: JAVA2에 관한 책만있어서 언어가 버젼업 했으려니 하고 책 사서 다시 했습니다.
: 근데 또 친구가 Servlet해야 한다고 합니다.
:
: 한마디로 속 천불 납니다. 제가 듣기로는 웹에서 작동하는 모든 동적 프로그램은 자바가 모두 해결해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왜 Servlet을 공부 해야 하지요?
:
: 그래서
: 위 단어들이 뭘 말하는지 알아보고 싶네요?
: 그럼
위의 용어들은 모두 웹서버에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응답하는 프로그램의 형식들입니다.
보통 웹서버에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응답하는 프로그램들을 모두 CGI라 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흔히 부르기로는 C/C++로 작성된 위 용도의 프로그램을 CGI라 하고 해당 실행파일의 확장자도 cgi로 붙이는 게 보통입니다.
ASP: 베이직 기반
JSP: 자바 기반
웹서버 프로그램을 기능면에서 크게 나누면 디자인 부분과 연산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ASP는 MS사의 IIS에서 필요한 위 용도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스크립트 언어이며 이를 사용하여 작성된 프로그램을 칭하기도 합니다. 이 스크립트는 디자인과 관련된 부분이고 연산은 dll에 두는 게 보통입니다.
JSP는 자바스크립트 언어이자 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칭합니다.
JSP는 디자인 부분이고 연산부분은 JavaBean 등에서 하는 게 보통입니다.
Servlet은 디자인과 연산을 하나의 실행파일에서 처리하도록 작성됩니다.
JSP도 결국은 자동으로 Servlet으로 컴파일됩니다만...
위에서 말한 디자인부분이란 그냥 디자인만을 말하는 게 아니고
연산부분에 위치한(dll,JavaBean 등) 함수에 데이터를 요청하고 표시하는 등의 코드가 들어가갑니다.
이런 식으로 디자인과 연산을 어느정도 분리해두는 게 관리 상 편리하고 코드도 알기 쉽습니다.
PHP, Perl 등도 있습니다.
PHP를 쓰시는 분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