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더의 기본 제공되는 컴포넌트로만
버턴을 조금 특이하게 모양을 내고 싶을때 쓸수 있는 꼼수입니다.
TShape 위에 TSpeedButton을 놓습니다.
이때 두 컨트롤을 같은 크기로 하고 TShape에 버턴의 배경이 될만한 칼라를 지정합니다.
TSpeedButton의 속성중에 Flat 을 True로 해주면, 간단히 칼라버턴 처럼 되어 버립니다.
이는 Flat 속성이 배경을 드러내는 특징을 이용한 것이죠.
빌더6에서는 완전한 칼라 버턴처럼 되고
빌더2006 이상에서는 XP 모양 적용으로 커서가 버턴 위로 over 되면
XP 스타일 버턴 모양으로 바뀌기는 해도 쓸만할 때가 있음직 하네요.
이건 정말 꼼수인데... 쓰는 사람이야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보기 좋은 프로그램이 쓰기도 좋다는 속담이.... 쿨럭... > ㅡ,.ㅡ;
꼼수 팁으로만 끝내기 아쉬워 팁 속의 팁 하나.
TShape은 패널 위에는 올라가도 스트링그리드나 버턴 위 등에는 안 올라 갑니다.
가끔 스트링그리드 위에 특정 도형 모양을 올려 어떤 역할을 하게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TShape.Parent 을 해당 컨트롤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TShape은 기본 제공하는 모양 뿐 아니라 어떤 모양의 도형도 그릴 수 있는데 그 예제는 제 글을 찾아 보면
있고, 의외에 실무에서 많이 쓰이고 유용해서 TShape과 친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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