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팁&트릭
C++Builder Programming Tip&Tricks
[552] 빌더 6 디자인 작업시 몇가지 팁....
김태선 [jsdkts] 9647 읽음    2005-12-21 12:14
::폼 디자인 할때

폼 위에 패널 올려 놓고 패널 위에 버턴 올려 놓고 버턴 클릭하면 포커스가 잡히죠.
이 상태에서 ESC 키 누르면 버턴 밑에 있던 패널으로 포커스가 옮겨 가고 다시 ESC키를 누르면
패널 밑에 있는 폼에 포커스가 맞춰지죠.
ESC키는 Parent 컴포넌트로 포커스를 옮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는 전혀 필요없는데 복잡한 디자인할 때는 유용합니다.

이렇게 안하면 오브젝트 인스펙트에서 컨트롤을 찾아 클릭해야 합니다.

::구현부에서 선언부(헤더 파일)로 바로 이동
해당하는 메쏘드 위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컨트롤키를 누르면 단어명칭 밑에 밑줄이 생깁니다.
클릭하면 바로 선언부로 이동합니다.
선언부에서 구현부로의 이동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델파이처럼 Ctrl + Shift + C 를 지원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ㅡㅜ;

컨트롤 + 명칭을 클릭하는 것은 사실 선언부로의 바로 이동이 아니고
바로 위쪽 소스에서 선언부나 구현부 중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합니다.

원래 이 기능은 Find Declaration 기능인데 Declaration(선언부)를 찾는게 아니고
먼저 가장 가까운 곳에 구현부가 있으면 그것을 먼저 찾습니다.

머.. 마구 찍어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오브젝트인스펙트 항목 더블클릭은
해당 컨트롤의 구현부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이는 오브젝트 트리뷰(빌더 2006에서는 Strcuture)에서 해당 항목을 더블클릭해서 구현부로 바로 이동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오브젝트 인스펙트를 찍어서 구현부로 바로 이동하는 것은
너무 많은 항목으로 인해 손 놀리는 시간이 빠르지 않아... 잘 안쓰게 됩니다. ㅡㅡ;

그것보다는 GExpert 를 설치하면 지원되는 CTRL + G 로 함수 리스트를 보고
이동하는게 훨씬 편리합니다. 원하는 함수 찾는게 쉬워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GExperts는 Procedure List 기능 하나만으로도 설치할 가치가 있는 IDE 지원 툴입니다.
그외도 좋은 기능이 많지요.

::Anchors 앵커 기능
비주얼 컴포넌트에는 Anchors 앵커 프로퍼티가 붙어 있습니다.
이게 없을때 리사이즈 되는 폼에서 오른쪽에 놓은 컨트롤은 리사이즈시 제 위치를 잡아 줄려면
OnResize 이벤트에서 좌표 계산을 새로 해줘야 했습니다.
하지만 배의 닻이라는 뜻의 앵커 프로퍼티는 말 그대로 해당위치에 컨트롤을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번 해 보시면 금방 아실 겁니다.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혹 모르시는 분을 위해...

+ -

관련 글 리스트
552 빌더 6 디자인 작업시 몇가지 팁.... 김태선 9647 2005/12/21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