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뽀중 님이 쓰신 글 :
: 빌더(TWx) 님이 쓰신 글 :
: : 뽀뽀중 님이 쓰신 글 :
: : : 안녕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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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많은 양의 계산결과를 vector 와 구조체를 조합하여 메모리에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 : new 같은 동적할당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 : :
: : : 재계산을 할 경우에는 기존 vector 에 저장된 값을 초기화 하고 다시 입력을 합니다.
: : : 이렇게 하면,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를 할수가 없는데, 윈도우작업관리자로 보면 메모리사용량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 : :
: : : 이 부분을 보완해야 할것 같은데, 어느 vector 에서 사용량이 증가하는 지 확인 하는 방법이 있나요?
: : :
: : :
: : : 저장할 구조체
: : :
: : : struct TNE_RainDistCal { // 1차반복
: : : AnsiString AsRainDistName; // 강우분포 이름
: : : AnsiString AsRainDistSimbol; // 강우분포 기호
: : :
: : : struct FreqRainDist FreqRainDistData;
: : : vector<FreqRainDist>veFreqRainDist;
: : :
: : : TNE_RainDistCal() {
: : : Clear();
: : : }
: : :
: : : void Clear() {
: : : AsRainDistName = "";
: : : AsRainDistSimbol = "";
: : :
: : : FreqRainDistData.Clear();
: : : veFreqRainDist.clear();
: : :
: : : ZeroMemory(this, sizeof(*this));
: : : }
: : : };
: : :
: : : extern TNE_RainDistCal TNE_RainDistCalData;
: : : extern vector<TNE_RainDistCal>veRainDistCalResult;
: : :
: : : 이런식으로 구조체를 정하고,
: : : 초기화는 TNE_RainDistCalData.Clear();
: : : veRainDistCalResult.clear();
: : :
: : : 이런식으로 하였습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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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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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vector도 잘못 사용하고 있고...
: : 전체 소스코드 구조를 보지 않고선 메모리 누수의 원인을 판단할 수 없어요.
: :
: : wdmdrv@outlook.kr 로 프로젝트 전체소스 압축해서 보내보세요.
: :
: : 버그를 진단하는 데에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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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안녕 하세요.
: 답변 감사 드립니다.
:
: 벡터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에 따라, 벡터의 메모리 해제 관련 하여 검색을 해 보았더니,
: 메모리 해제 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 .clear() 한다고 벡터 메모리가 삭제되는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입력한 자료는 삭제되겠지만, 벡터가 확보한 메모리는 그대로 존재하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http://blog.naver.com/lsm_origin/220056735792 글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
: vector<TNE_RainDistCal>().swap(veRainDistCalResult);
: 와 같은 방법으로 모든 구조체를 초기화 하니, 메모리 증가 현상은 사라 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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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변에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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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vector<T>().swap(t);
구문에 의해서 벡터의 Allocator가 릴리즈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벡터 내부구조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에 의미가 있을 뿐이지.
저런 효과가 있으니까 위 구문을 써야겠다고 생각했다면...
벡터를 이해하고 쓰고 있는 게 아니고 결과만 받아들이고 있는 겁니다.
벡터를 갖고있는 구조체를...
ZeroMemory(this, sizeof(*this)); 으로 초기화하고 있는 것을 보면
POD에 대한 개념도 없고
C++ 언어는 메모리 관리에 신경쓰지 않도록 RAII 패턴을 지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용하지 못하고 있고.
C++11에서 일어난 가장 큰 변화인 r-value 레퍼런스와 perfect forwarding 개념을
완전하게 마스터 하고 있지 못하면 C++11, 17, 20 그리고 C++26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C++ 언어의 파워를 절대로 활용할 수 없게 됍니다. Boost 라이브러리를 확장해서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 하고.
델파이 파스칼 언어는 옵티마이징을 위한 이런 개념 자체가 아예 없음.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쉬운 언어에 불과.
벡터를...
vector<T>().swap(t);
저런 식으로 사용하는 건...
컴파일러만 C++ 사용하고 델파이 파스칼 언어처럼 코딩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겁니다.
C++11 부터 벡터는 r-value 레퍼런스 move assignment 시멘틱 룰을 지원하는데
벡터를 왜 저런 식으로 사용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