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략적인 아이디어는 이해를 하겠는데,
폼을 어떻게 캡쳐하죠?
그리고 한가지 Panel 의 canvas 의 일부를 투명하게 할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해리.
장성호 님이 쓰신 글 :
: 음... 저도 그렇게는 해보지 않았네요
: Delphi 나 BCB에서 Design타임때 그리기를 어떻게 하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
: 생각나는 방법을 말씀드리면
:
: [방법1]
: 0. Select는 Control의 DC에 기본적으로 그리구요
: 1. 움직이기 직전에 폼 전체를 캡쳐해 둡니다.
: 2. 그리고 동적으로 Panel같은 Control을 생성해서 폼의 맨앞에 폼의 Client에 꽉차게 만들구요
: 3. 그 동적 생성한 Panel위에 캡쳐한 Image를 draw합니다.
: 4. 그런다음 Panel위에 원하는 이미지를 그리고
: 5. 마우스를 이동하면 이동한 만큼 옮겨주고... 하면 될것 같습니다.
:
: [방법2]
: 1. Select는 Control의 DC에 기본적으로 그리구요
: 2. 투명 윈도우를 현재 폼과 같은 크기로 만들어서 현재폼 앞에 띄웁니다.
: 3. 그런다음 투명윈도우에다가 Select한 Control을 그리고
: 4. MouseMove때 투명윈도우에 Control을 움직인 위치로 다시 그려주면 될것 같습니다.
: ( 여기서 투명윈도우란 알파속성이 적용된것이 아니라 TransparentColor가 적용된 폼입니다.)
:
: ; 이방법으로 하면 active윈도우가 바뀌어버리겠죠..
:
: [방법3]
: 1. DeskTop Canvas에 직접 Draw하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 2. 단 현재 폼위에만 그려야 하므로 ClipCursor로 마우스가 Form의 Client영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시구요
: Draw할때도 그부분을 신경쓰셔야 하여야 할것 같구요...
:
:
: [방법4] - 추가
: 1. 방법1과 같이 또다른 컨트롤을 이용하는데요
: 2. 폼 이미지를 캡쳐하는것이 아니라 폼을 투명하게 짤라서 만듭니다.
: 관련 api는
: CreateRectRgn , CombineRgn , SetWindowRgn 등이 있습니다.
: 3. ClipCursor로 마우스 움직임을 제한해야 하는것은 똑같구요
:
:
: [기타]
: - hint윈도우 같은것을 이용해서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
:
: 음... 나중에 추가한 방법4가 잘 만들면 가장 깔끔하게 나올것도 같네요
:
:
: 간단한 방법이 있을것 같은데... 잘모르겠네요
: 언제 시간날때 함 연구해 봐야겠네요
:
:
:
:
: 해리 님이 쓰신 글 :
: : 대단히 감사합니다.
: : 예제대로 해 봤더니 잘 동작하네요. 새로운 것을 배웠습니다.
: : 한가지, TEdit 의 Border는 영역에서 제외가 되서 그 안쪽에만 그릴 수가 있더군요.
: :
: : 그런데 제가 실제로 원하는 것은,
: : 폼 위에 여러개의 컴포넌트들을 올려 놓고 이들을 disable 한 뒤
: : 그 위에 컴포넌트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그림을 그릴 수는 없을까요?
: :
: : Multi Selection 을 하려면,
: : 먼저 마우스를 누르고 드레그하여 영역을 정하는 동안 점선의 rectangle 도 그려야 하고...
: : 하여간, 하나의 컴포넌트 내에서 만이 아니라 여러개에 걸쳐진 선을 그려야 하는데...
: :
: : 다시 한번 답변 부탁드립니다.
: :
: : 대단히 감사합니다.
: : 해리
: :
: :
: : 장성호 님이 쓰신 글 :
: : : Edit는 TForm이나 TPanel 같이 다른 컨트롤을 올려놓을수 있는 컨테이너 컨트롤이 아닙니다.
: : : 그래서 올려놓을수 없는것입니다.
: : :
: : : 컴포넌트를 선택했을때 컴포넌트위에 박스를 그리고자 한다면?
: : : Handle이 있는 window컨트롤은 DC를 얻어서 draw하시면 됩니다.
: : :
: : :
: : : 1. TForm같은 경우 원하는 그림을 Form->Canvas에 그리면 됩니다.
: : :
: : : 2. 그런데 TPanel 이나 TButton , TEdit 등 Canvas 속성이 없는 Control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 : : 모든 윈도우 Control은 화면을 자신의 DC에 그려줍니다.
: : : 그러므로 Panel에 원하는 그림을 그리고자 한다면 Panel의 DC를 얻어오면 되죠
: : : 보통 DC는 GetDC라는 api로 얻을수 있습니다.
: : :
: : : 원하는 그림은 HDC dc=GetDC(Edit1->Handle);
: : : RECT rc;
: : : ...
: : : DrawFocusRect(Can->Handle,&rc);
: : :
: : : 3. 2번에서 api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기 불편하면 VCL의 TCanvas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 :
: : : TCanvas *can=new TCanvas;
: : : can->Handle = GetDC(Edit1->Handle);
: : : can->Draw...
: : : ......
: : : delete can;
: : :
: : : 위와같이 하면 TCanvas에 있는 GDI그래픽 함수들을 쉽게 쓸수 있죠
: : :
: : :
: : : 결론적으로 TShape를 기존 Control위에 올리려고 하지 마시구요
: : : 직접 Control의 DC에 그림을 그려서 처리하도록 하십시요
: : :
: : : 참조
: : :
http://cbuilder.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bcb_qna&no=38049
: : :
http://cbuilder.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bcb_qna&no=49461
: : :
: : : 그럼..
: : :
: : :
: : :
: : : 해리 님이 쓰신 글 :
: : : : 안녕하세요?
: : : :
: : : : C++Builder 의 form editor 와 비슷한 것을 만들고 있습니다.
: : : : Component 를 선택했을 때, 그 Component 위로 박스를 그리고 싶은데
: : : : TShape 을 사용하는 경우에 이것이 항상 TEdit 의 아래로 가버립니다.
: : : :
: : : : TEdit 의 위에 그림을 또는 선을 그리는 방법이 없을까요?
: : : :
: : : : 감사합니다.
: : : : 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