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Q&A
C++Builder Programming Q&A
[43447] Tchart 에서 sin곡선 ㅜㅜ(쌩초보)
이원 [wonyeoul] 1932 읽음    2005-12-29 15:09
void __fastcall TForm1::Button1Click(TObject *Sender)
{
        TLineSeries* compSeries =  new TLineSeries(this);
        compSeries->ParentChart = Chart1;   // ParentChart 이부분 정확히 무슨의미???????

        double i, j;
        float pi;
        for(i=0;i<361;i++)
                pi = 3.14159265;
                j=i*pi/180;

        compSeries->Add(sin(j), "", clRed);

이렇게 했는데 실행해보니 sin곡선이 안되네요 ㅠㅠ

한가지 더 그래프를 오른쪽으로 움직일려면 어떻게 하는지 조언점 부탁드립니다.
정재훈 [jaehuns]   2006-01-03 10:06 X
#include <math.h>   // math헤더를 꼬옥 참조시키세요

void __fastcall TForm1::Button1Click(TObject *Sender)
{
    TLineSeries* sinSeries =  new TLineSeries(this);
    TLineSeries* cosSeries =  new TLineSeries(this);
    sinSeries->ParentChart = Chart1;   // ParentChart 이부분 정확히 무슨의미
    cosSeries->ParentChart = Chart1; 

    double di, dj;
    for(di=0; di<361; di++)
    {
        dj=di * M_PI/180;   // M_PI는 파이값으로 이미 math헤더에 있지요.
                                   // 요건 radian 값으로 바꾸기 위해서 합니다.
        sinSeries->Add(sin(j), "", clRed);  // 사인함수를 사용하려면 math헤더필수
        cosSeries->Add(cos(j), "", clBlue);  // 코사인함수를 사용하려면 math헤더필수
    }
}   /// 완성입니다. 폼에 chart하나랑 버튼하나 두고 해보세요...^^ 곡선 잘 나오죠
// 위의 ParentChart란 Series의 부모(혹은 소속?)이 Chart1이라는 것입니다.
// 어디에 속해있는지(어디에 그려야 하는지) 지정해주는 거죠.. 안하면 못그려요~..~
// Parent속성이 있는 그래픽 컴포넌트 꽤 되죠..^^ 지정 필수..
정재훈 [jaehuns]   2006-01-03 10:10 X
우리는 degree값을 주로 사용합니다. 음.. 사인 90도, 코사인 180도 이런 식이죠..
그러나 math라이브러리에 속해있는 sin(), cos()류의 함수는 radian값을 씁니다.
그래서, radian = degree * M_PI / 180 의 변환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
정재훈 [jaehuns]   2006-01-03 10:21 X
그냥 그래프를 이동시켜보는 거라면 마우스 우측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 하시면 Chart의 기본값으로 드래그 이동이 가능한 상태라서 상하좌우 그래프 곡선이 이동합니다. 줌은 좌측 버튼 드래그 하면 드래그 영역이 주~ㅁ 됩니다. (상좌->하우 드래그) 원래 줌으로 보시려면 드래그를 반대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하우 -> 상좌 드래그) ^^*
만약 그래프를 코드로 옮기려고 하신다면... TChart 도움말을 참고 하세요...ㅋㅋ
다 말씀드리면 재미 없잖아요.. 직접 해보셔야 한다니깐요..ㅋㅋ
정재훈 [jaehuns]   2006-01-03 10:24 X
큭... 92번 글에 솔루션이 있군요.. ㅎㅎ 참고하세요...
고마우신 임프님...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이원 [wonyeoul]   2006-01-13 11:02 X
좋은 답변들 넘 감사드려욤~~~

저두 빨리 고수되서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램이....

+ -

관련 글 리스트
43447 Tchart 에서 sin곡선 ㅜㅜ(쌩초보) 이원 1932 2005/12/29
43449     Re:Tchart 에서 sin곡선 ㅜㅜ(쌩초보) 너브 1271 2006/01/26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