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Q&A
C++Builder Programming Q&A
[43056] Re:다음과 같이 고치면 됩니다.
김태선 [jsdkts] 759 읽음    2005-12-23 23:49
class X;
class Y
{
private:
    int num;
public:
    Y()
    {
        num = 2;
    }
    void add(X& x);
};

class X
{
private:
    int num;
public:
    X()
    {
        num = 1;
    }
    friend void Y::add(X&);
};

void Y::add(X& x)
{
    num += x.num;
}

클래스 프렌드 함수를 쓰실때는 컴파일러가 먼저 선언된 내용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경우는
Y 클래스 내의 add(X& x)
함수가  X 클래스의 본체를 컴파일 단계에서 알수가 없으므로 프로토타입선언만 하고
void Y::add(X& x)
구현은 X 클래스 밑에 해주어야 합니다.

프렌드 함수를 쓰실때는 1 파싱 컴파일러 처럼 서로의 관계를 생각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김상면 님이 쓰신 글 :
: 프로그램에서 특정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friend로 선언 할려하는데 에러가 납니다. 어데서 잘못 되었지요?
:
: #include <iostream>
: #include <string.h>
: #include <stdlib.h>
:
: using namespace std;
:
: class Y;
:
: class X
: {private:
:     int num;
: public:
:     X()
:     {    num = 1;
:     }
: friend void Y::add(X&);
: };
:
: class Y
: {private:
:     int num;
: public:
:     Y()
:     {    num = 2;
:     }
:     void add(X& x)
:     {    num += x.num;
:     }
: };
:
: int main()
: {    X x;
:     Y y;
:    
:     y.add(x);
:
:     return 0;
: }
:
:
: 그럼

+ -

관련 글 리스트
43055 다음 프로그램에서 어데서 제가 잘못 했지요? 김상면 721 2005/12/23
43056     Re:다음과 같이 고치면 됩니다. 김태선 759 2005/12/23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