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천리안 프로그래머 포럼 C++Builder 담당 임펠리테리입니다.
글쎄.. 확장자가 워낙에 많아서.. 다 설명드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동안
제가 빌더를 사용해오면서 필요해서 알아본 것들만 알려드리죠.
bpl : 빌더 패키지 파일. 패키지를 동적으로 링크할때 필요. 빌더3와 4는 호환이
안됨. 델파이4의 패키지와 호환됨(델파이4의 패키지도 bpl임)
bpi : 패키지를 정적으로 링크하려면 lib 파일을 링크하게 되는데 이 lib 파일을
bpl처럼 인터페이스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함
lib : 패키지 혹은 일반적인 (전통적인) 라이브러리의 정적 링크 라이브러리 파일
dcu : 델파이 모듈(pas)의 컴파일된 모듈. c/c++의 오브젝트에 해당하지만 오브젝트
파일과는 호환되지 않음. 빌더에서 직접 사용되지는 않지만 간혹 필요한
경우가 있어 빌더에도 포함되어 있음
il~ : 인크리멘털 링크를 위한 임시 파일. 링크시에 인크리멘털 링크를 선택하면
링크의 중간단계로 생성되며, 옵션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지워지기도 하고
남아있기도 함. 그냥 지워버려도 됨.
tds : 빌더 ide에 내장된 디버깅 기능들을 위한 디버깅 심볼 테이블.
링크시에 릴리즈로 링크하면 생성되지 않음. 그냥 지워버려도 됨.
dsk : 작업중인 현재 프로젝트의 화면 배치나 열려있는 파일들의 상황등이 저장된
파일. 지워버리면 다시 오픈했을때 프로젝트를 닫을때 화면이 복구되지 않음.
~(뭐든지) : 무조건 백업파일.
h : cpp 모듈의 헤더파일.
hpp : 델파이모듈(pas)의 헤더파일. pas 모듈에서 생성된 obj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빌더에 포함된 dcc가 자동으로 생성해줌. 간혹 복잡한 문법을 사용한 pas모듀 에서는 문법적인 에러가 있기도 함.
dfm : 빌더나 델파이의 폼 리소스 파일. 리소스의 종류에는 원래 폼이라는 형태가
없지만 win32 하에서 사용자정의 리소스의 형태로 실행모듈에 포함됨
csm, #0~ : 컴파일드 헤더 파일. (빌더)\lib 디렉토리에 생성되며 빌더가 컴파일중
새로운 헤더를 만날때마다 갱신됨. 크기가 무쟈게 크므로 하드 공간이 절실할
때 한번씩 지워주면 됨. 하지만 지우면 vcl 기본 헤더들을 모두 새로 컴파일
하므로 처음 프로젝트를 컴파일할때 상당히 시간을 더 잡아먹음.
dem : (빌더)\bin 디렉토리에 있으며 마스크에디트 컨트롤의 여러가지 포맷을 저장
하고 있음. 마스크에디트 컨트롤의 마스크 에디터에서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
있음.
rc : 리소스 스크립트. 텍스트 형탔?리소스 정의 스크립트. 직접 프로젝트에
포함할 수도 있고, brc322나 리소스웍샵 등으로 res로 컴파일해서 포함할
수도 있음.
res : 이진 형태로 컴파일된 리소스. 빌더의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프로젝트이름.
res를 가지며 여기엔 다른 리소스를 추가할 수 없으므로 별도의 리소스를
만들어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함.
dcr : 컴퍼넌트가 빌더의 컴퍼넌트 팔레트에서 나타나게 되는 이미지를 가진
리소스파일. 기본적으로 res파일이며 16색의 24x24 크기의 비트맵임.
뭐.. 대충 설명한 거 같네요. 다른 건 더 없었나...?
그럼 도움되시길..
임펠리테리 박지훈이었습니다.
(cbuilder, cbuilder@thru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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