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Q&A
C++Builder Programming Q&A
[1068] [답변] ZPIKN205/ Resource file(*.rc) 만들기/프포
박지훈.임프 [cbuilder] 4375 읽음    1999-02-05 04:02
안녕하세요. 천리안 프로그래머포럼 C++Builder 담당자 임펠리테리입니다.

먼저 두가지 형태의 리소스에 대해 설명하죠. 그게 설명하기 쉽겠군요.

.rc 파일은 리소스 스크립트입니다. 이에 반해 .res는 컴파일된 리소스파일이구요.

이 두 파일의 관계는, 간단히 말하지면 cpp 파일과 .obj 파일의 관계와 동일합니다.

Win32 리소스 개념에 의하면 먼저 텍스트인 rc 스크립트를 작성한 후 이것을

리소스 컴파일러로 컴파일해서 res 파일을 만들어내어, 링커는 이 res 파일을

다른 obj, lib등의 모듈들과 링크하여 실행파일을 만들어내는 겁니다.

감이 잘 안오신다면, .rc 파일을 들여다보세요. 사실상 보통 헤더파일과 비슷하게

보이는 문법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 rc 파일을 에디트하시기 위해서는.. 물론 그냥 텍스트 에디터로 작업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만, 번거로운 관계로 원래 win32 컴파일러에는 보통 리소스 웍샵

(Resource Workshop)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에고. 빌더에는 없습니다.

빌더의 이전 버전인 볼랜드씨 5.02까지만 해도 포함되어있었는데요. 빌더에서는

빠졌군요. 아마도 .res 파일을 직접 지원하는 관계로 그렇게 필요가 없을거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필요하시다면 볼랜드씨나 비주얼씨에서 사용하는 리소스웍샵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면 그냥 텍스트 에디팅을 하시면

되구요.

그럼 참고하시길...




독립문에서 임펠리테리였습니다.

(cbuilder, cbuilder@thrunet.com)



+ -

관련 글 리스트
1064 [질문] Resource file(*.rc) 만들기/프포 zpikn205 3888 1999/02/04
1068     [답변] ZPIKN205/ Resource file(*.rc) 만들기/프포 박지훈.임프 4375 1999/02/05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