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더는 OutputDebugString(char *msg); 함수를 사용하면
이벤트 로그 창에 디버깅용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로그 창은 프로그램 실행시 빌더 View 메뉴에서 선택하거나
ALT + CTRL + V 로 바로 볼수 있습니다.
아래는 간편하게 제작한 디버깅용 정보 출력 함수 입니다.
첨부된 파일을
#include "DEBUG.h" 하면 디버깅 정보를 출력하기를 원하는 곳에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 간편한 디버깅 정보 출력
//---------------------------------------------------------------------------
#if (defined(DEBUG_OFF) || !defined(_DEBUG)) // 릴리즈 모드나 DEBUG_OFF 선언시는 디버깅 코드를 완전히 없앤다.
#define DEBUG 1 ? (void) 0 : ___HideDebugPrintf
inline void ___HideDebugPrintf(const char *str, ...)
{
// empty code.
}
#else
#ifndef __STDIO_H
#include <stdio.h>
#endif
void DEBUG(char * lpszFormat, ...) // EventLog 창에 표시 (ALT+CTRL+V)
{
char szBuffer[4097];
va_list args;
va_start(args, lpszFormat);
int nBuf = vsprintf(szBuffer, lpszFormat, args);
va_end(args);
if (nBuf < 0) OutputDebugString("DEBUG() function internal error");
else OutputDebugString(szBuffer);
}
#endif
//---------------------------------------------------------------------------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이 DEBUG(...) 코딩을 하면 됩니다.
printf 처럼 가변 인자이므로 원하는 코드를 찍기에 좋을 겁니다.
//---------------------------------------------------------------------------
__fastcall TForm1::TForm1(TComponent* Owner)
: TForm(Owner)
{
DEBUG("폼생성: %X", this);
}
//---------------------------------------------------------------------------
테스트가 완료되어 코드에 여러군데 삽입되어 있던 DEBUG(...); 를
컴파일된 바이너리에서 완전히 제거하려면 릴리즈모드로 재 컴파일하거나
아래와 같이 DEBUG.h 를 포함하기 전에 DEBUG_OFF를 선언해주거나,
DEBUG_OFF를 DEBUG.h 파일안에 선언해주면 됩니다.
#define DEBUG_OFF
#include "DEBUG.h"
그러면 EXE 파일에서는 DEBUG(...); 를 삽입한 줄은 완전히 없어지게 됩니다.
원리는
#define DEBUG 1 ? (void) 0 : ___HideDebugPrintf
inline void ___HideDebugPrintf(const char *str, ...)
{
// empty code.
}
를 보시면 간단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디버깅 출력 메시지 정보를 뺄때는
DEBUG(...);
로 코딩한 줄이
1 ? (void) 0 : ___HideDebugPrintf(...);
로 치환되게 되는데,
1 은 언제나 참이므로 (void) 0 코드만 유효하게 되고,
___HideDebugPrintf(...); 코드는 컴파일러의 최적화에 따라 코드 생성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void) 0 역시 무의미한 코드이므로 컴파일러 최적화에 따라 코드 생성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완전히 디버깅용 출력 메시지 함수인 DEBUG 코드가 빠지게 됩니다.
이 최적화는 별도의 옵션을 쓸 필요없이 기본 최적화에 적용되므로 빌더의 최적화 옵션을 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원리는 빌더 뿐만 아니라 VC 도 마찬가지입니다.
개념적으로 위 DEBUG는 사실 TRACE 와 동일한 것입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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