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하여 잘 해결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빌더(TWx) 님이 쓰신 글 :
: Euijung 님이 쓰신 글 :
: : 안녕하세요.
: : 공부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게시판에 글 올립니다.
: :
: : 아래와 같은 구조체(zoneData)를 바이너리 파일로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오고 싶습니다.
: : zoneName에는 한글로 이름이 할당됩니다.
: :
: : 구조체 저장, 객체 저장등으로 검색을 해봤지만,
: : 찾기가 힘든게, 제가 접근자체를 잘못하고 있는듯합니다.
: :
: : 구조체가 저장이 되는지, 된다면 어떤 부분을 찾아보면 될지
: : 도움 부탁드립니다.
: :
: : 감사합니다.
: :
: :
: : typedef struct {
: : String zoneName;
: : int verNum;
: : int horNum;
: : String rowName[100];
: : } ZONE_T;
: :
: : ZONE_T zoneData[10];
: :
: :
:
:
: 답변:
:
:
: struct 또는 class 가 POD 구조이면 해당 객체의 크기만큼 파일로 저장/로드 하는 것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지만.
:
:
: POD (Plain old data) 구조의 예
: class CTest
: {
: int v1;
: int v2;
: char array[3];
: }
:
:
: POD 구조가 아닌 경우의 예
: class CTest
: {
: int v1;
: int v2;
: std::vector;
: CSomeClass *obj;
: char *psz;
: CSomeClass & ref;
: }
:
: 포인터나 STL 컨테이너 등을 갖고 있는 경우 등. POD 구조가 아닌 경우에는...
: 단순하게 sizeof(CTest) 크기 만큼 복사는 것으로는 deep copy 가 안되므로
: << 또는 >> 오퍼레이터를 오버라이드 하는 식으로 시리얼라이즈 기능을 일일히 구현해서 만들어 줘야 합니다.
:
:
:
: VC++ MFC 로 프로그래밍 한다면 ...
: MFC 프레임웍에서 CArchive 아키브 클래스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간단하게 바이너리 시리얼라이즈를 처리 할 수 있고
:
:
: C#의 경우에도...
: 랭귀지 레벨에서 강력한 리플렉션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쉽게 처리가 가능하지만
:
:
: [Serializable]
: class CTest // non POD 타입
: {
: public string Name;
: public int num;
: ...
: }
:
: CTest testObj = new CTest();
: ....
:
: BinaryFormatter bin = new BinaryFormatter();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name, FileMode.Create))
: {
: bin.Serialize(fs, testObj);
: }
:
:
: 엠바툴은 델파이와 C++빌더 모두, 랭귀지 레벨에서 제공하고 있는 바이너리 serialize 기능이 없으므로
: 일일히 만들어서 쓰거나... 또는 템플릿으로 구현되어 있는 boost C++ serialization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지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