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ijung 님이 쓰신 글 :
: 안녕하세요.
: 공부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게시판에 글 올립니다.
:
: 아래와 같은 구조체(zoneData)를 바이너리 파일로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오고 싶습니다.
: zoneName에는 한글로 이름이 할당됩니다.
:
: 구조체 저장, 객체 저장등으로 검색을 해봤지만,
: 찾기가 힘든게, 제가 접근자체를 잘못하고 있는듯합니다.
:
: 구조체가 저장이 되는지, 된다면 어떤 부분을 찾아보면 될지
: 도움 부탁드립니다.
:
: 감사합니다.
:
:
: typedef struct {
: String zoneName;
: int verNum;
: int horNum;
: String rowName[100];
: } ZONE_T;
:
: ZONE_T zoneData[10];
:
:
답변:
struct 또는 class 가 POD 구조이면 해당 객체의 크기만큼 파일로 저장/로드 하는 것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지만.
POD (Plain old data) 구조의 예
class CTest
{
int v1;
int v2;
char array[3];
}
POD 구조가 아닌 경우의 예
class CTest
{
int v1;
int v2;
std::vector;
CSomeClass *obj;
char *psz;
CSomeClass & ref;
}
포인터나 STL 컨테이너 등을 갖고 있는 경우 등. POD 구조가 아닌 경우에는...
단순하게 sizeof(CTest) 크기 만큼 복사는 것으로는 deep copy 가 안되므로
<< 또는 >> 오퍼레이터를 오버라이드 하는 식으로 시리얼라이즈 기능을 일일히 구현해서 만들어 줘야 합니다.
VC++ MFC 로 프로그래밍 한다면 ...
MFC 프레임웍에서 CArchive 아키브 클래스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간단하게 바이너리 시리얼라이즈를 처리 할 수 있고
C#의 경우에도...
랭귀지 레벨에서 강력한 리플렉션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쉽게 처리가 가능하지만
[Serializable]
class CTest // non POD 타입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num;
...
}
CTest testObj = new CTest();
....
BinaryFormatter bin = new BinaryFormatter();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name, FileMode.Create))
{
bin.Serialize(fs, testObj);
}
엠바툴은 델파이와 C++빌더 모두, 랭귀지 레벨에서 제공하고 있는 바이너리 serialize 기능이 없으므로
일일히 만들어서 쓰거나... 또는 템플릿으로 구현되어 있는 boost C++ serialization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