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Programming Forum
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C++빌더 포럼
Q & A
FAQ
팁&트릭
강좌/문서
자료실
컴포넌트/라이브러리
메신저 프로젝트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C++빌더 FAQ
C++Builder Programming FAQ
[50] "빌더에서 STL이 안됩니다!"
김백일 [cedar] 23152 읽음    2002-05-02 18:10
Q: 빌더에서 처음으로 STL을 써보려고
Console Wizard를 써서 소스코드를 입력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컴파일 에러를 내면서 컴파일이 안되네요.
Borland C++ 5.5 Compiler나 gcc(g++)에서는 아무 이상 없이 컴파일되는 코드입니다.
왜 그러죠?

A: #pragma hdrstop 가 없거나 위치가 틀렸습니다.

STL은 Standard "Template Library",
즉 헤더파일로만 이루어진 라이브러리(lib이나 dll 같은 것이 없습니다.)입니다.
(당근, 오픈소스일 수 밖에는 없죠. ^^;)
즉, 모든 코드가 컴파일 타임에 매번 새로 생성되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헤더파일을 precompiled header로 놓을 수 없습니다.
(STL의 몇 개 안되는 단점중 하나를 들자면 컴파일 타임이 오래걸린다는 거죠.)
다른 헤더 파일을 먼저 인클루드 하신 후,
#pragma hdrstop 을 놓고, 그 다음에 STL 헤더파일들을 인클루드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해야 합니다.

//-------------------------------------------------------------------------
#include <vcl.h>      // STL과 관련 없는 헤더를 먼저 놓습니다.
#include <cassert>    // ANSI C 표준 라이브러리 (예: assert.h)를 인클루드하는 경우는
                      // 'c'를 앞에다 씁니다.
#pragma hdrstop       // STL 헤더를 쓰기 전에 놓습니다. 빌더에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include <iostream>   // 빌더5 이하에서 STLport를 설치한 경우에는
                      // 스트림 입출력 헤더 파일도 #pragma hdrstop 이후에 놓아야 하더군요.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
#include "myheader.h" // 그 다음 사용자의 헤더 파일을 맨 나중에 놓으시면 됩니다.
//#pragma hdrstop     // 여기다 놓으면 안됩니다!
using namespace std;  // 이것도 반드시 필요하지요.

int main()
{
  ............
  ............
  ............

  return 0;
}
이호진 [likeall]   2003-04-09 15:57 X
#pragma hdrstop 지우고 STL 잘돌아가던뎅 이상하네요 @.@ 참고로 BCB 5버전입니다.

+ -

관련 글 리스트
50 "빌더에서 STL이 안됩니다!" 김백일 23152 2002/05/02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